본문 바로가기
경제

폭스콘의 성장과 폭스콘의 현재 그리고 미래전망

by 호이24 2024. 12. 25.
반응형

폭스콘

 

글로벌 제조의 거인 폭스콘, 폭스콘(Foxconn)은 공식적으로 혼하이정밀공업(Hon Hai Precision Industry Co., Ltd.)으로 알려진 대만의 다국적 기업으로, 전자 제품 제조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흔히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는 폭스콘은 첨단 제품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장 잘 알려진 소비자 가전제품을 요청하기 위해 무대 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부터 노트북, 게임 콘솔, 전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폭스콘의 영향력은 근면함과 본토 전역으로 확장됩니다. 폭스콘은 1974년 대만 신타이베이시 투청에서 테리 고우에 의해 혁신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박스용 플라스틱 통로를 생산하는 소규모 운영으로 시작했습니다. 고우의 비전과 공격적인 확장 전략이 결합되면서 폭스콘은 곧 전자 제조 분야의 허슬러로 변모했습니다. 1980년대까지 이 회사는 컴퓨터 요소용 커넥터 생산으로 다각화되어 첨단 기술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폭스콘은 2000년대 초에 시작된 Apple Inc. 와의 협력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회사는 아이폰의 주요 조립업체로서 글로벌 포스 체인에서 중요한 톱니바퀴 역할을 확고히 했습니다. 폭스콘은 종종 "아이폰 시티"라고 불리는 거대한 정저우 공장과 유사한 대규모 제조 시설을 중국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만으로도 매일 수십만 대의 아이폰을 생산할 수 있으며, 수천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애플과의 관계는 상호 호혜적이었습니다. 폭스콘의 경우 애플의 조화로운 수요로 인해 꾸준한 수익이 감소했습니다. 애플의 경우 폭스콘의 규모, 효율성, 목티를 통해 전 세계 제품 수요를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폭스콘의 사업장은 중국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폭스콘은 미국, 인도, 브라질, 멕시코 및 여러 유럽 국가를 포함한 20개국 이상에 제조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입지를 통해 폭스콘은 고객의 요청에 더 가까이 다가가 비용을 절감하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 폭스콘은 인도 정부의 국내 제조에 대한 추진력과 증가하는 소비자 요청에 힘입어 인도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타밀나두 및 기타 국가에 있는 폭스콘의 제조업체는 Apple 및 기타 브랜드를 위한 스마트폰을 생산하여 인도가 전자제품 제조 메카로 부상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폭스콘의 현재

아이폰의 최대 생산자 폭스콘은  전세계 스마트폰의 40%를 생산 연간매출로 무려 1920억 달러를 달성하였습니다. 스마트폰시대 최대 수애자가 폭스콘입니다. 폭스콘의 고민은 스마트폰의 성장률이 점차 둔화되는 것이며 소비가 감소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폭스콘의 공장들이 대부분 중국에 있기 때문에 중국정부의 규제 등 사이가 안 좋아지면 그만큼 감당해야 할 리스크도 많다는 것도 우려되는 점 중에 하나입니다. 스마트폰의 수요와 미래가 점차 어두워지는 가운데 폭스콘의 미래 유망산업, 폭스콘의 다음타깃은 무엇인가 고민하고 있습니다. 폭스콘은 근로자 70~80만 명을 고용하고 있기 때문에 유력한 유망산업의 기대를 하루빨리 충족해야 합니다. 폭스콘은 전기차 산업으로 눈을 돌립니다. 제조업에 특화된 폭스콘이 스마트폰은 누구보다 자신 있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또한 그와 다르지 않음을 다음타깃에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폭스콘의 최대 장점은 3%로의 마진율입니다. 다른 기업에 비하면 아주 낮은 최저가입니다. 이러한 홍보방식을 가지고 전기차를 만들고는 싶지만 생산비용이 부담되는 빅테크 기업들에게 직접 공장을 설립하는 비용의 부담을 없애고 자신들에게 제조를 맡기면 훨씬 비용절감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단 3%의 마진율만 챙겨간다면서 말입니다. 폭스콘은 그러하면서 자신들의 자체 브랜드를 만들 생각은 전혀 없으니, 경쟁의 걱정은 하지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테슬라의 경우도 중국이 생산하는 전기차의 가격경쟁에서 밀리고, 생산시설을 구축하던 업체들은 지금 생산의 딜레마에 빠졌으며, 트럼프의 당선인은 전기차에 대한 지원정책을 줄이고 폐지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원가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들의 회사에 제조를 맡기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폭스콘의 미래전망

 

아이폰 생산을 주력으로 하는 폭스콘은 이제 전기차 시장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전기 자동차(EV) 폭스콘은 피스커, 바이튼과 같은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전기차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폭스콘은 성장하는 전기차 수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2019년 부터 전기차 분야에 뛰어든 폭스콘은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전기차 조립사업을 염두하였습니다. 2023년 전기차 생산전문기업 폭스트론 상장하였습니다. 폭스트론은 폭스콘의 전기차 산업을 주도한다는 목표로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폭스트론은 폭스콘의 기술 역량과 율론의 차량 설계 및 제조 경험을 결합하여 혁신적이고 효과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전기차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폭스트론은 차량을 생산하고 배터리, 모터,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유사한 핵심 전기차 요소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작년 폭스콘은 닛산 고위간부 준 세끼를 폭스콘의 전기차분야의 최고책임자로 임명하였습니다. 그는 일본의 닛산을 인수하겠다고 나서며,  현재 닛산의 주식이 낮을 때 닛산의 주식을 사려고 한다는 소식이 돌자 닛산은 회생을 시도하기보다 차라리 혼다와 합병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닛산의 부채가 큰 걸림돌이지만, 혼다의 최고경영자는 합병을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스콘 회장은 기존의 완성차 업체는 더 이상 예전처럼 제조업으로 돈을 벌 수 없으며 앞으로는 마케팅과 서비스에 더 주력을 해야 한다. 제조업은 자신의 회사에 일임하고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개발에 더 중점을 두라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고 투자와 지출을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해졌으며, 이런 점에서 폭스콘의 위탁생산모델이 매우 매력적인 해결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반응형